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헬스가 취미인 사람들도 늘고있습니다. 이에 따라 퍼스널 트레이너를 꿈꾸는 사람들도 많아졌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트레이너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생활체육지도자 2급 시험정보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1. 생활체육지도자란?
이름 그대로 사람들에게 체육활동을 알려주고 지도하는 일을 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자격증입니다. 운동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올바른 자세와 효율적인 운동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자격증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퍼스널 트레이너가 되기 위해서라면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무리 스스로 운동을 잘 하고 멋진 몸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그 지식을 잘 알려줄 수 있는가는 또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2. 필기 시험 응시 방법과 시험 일정
생활체육지도자 2급 시험은 필기 시험과 실기 및 구술시험으로 나뉩니다. 필기시험은 CBT(Computer Based Test)방식으로 진행되며 한국체육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시험 접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시험 접수 시 선택한 시간과 장소에서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최근에는 시험 응시자가 늘어 빨리 접수를 하지 않으면 응시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필기시험, 실기 및 구술시험은 일년에 단 한번입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매년 4월~5월 중에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내년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일정을 잘 확인하시고 학습 계획을 세우셔야 할 것 같습니다.
3. 필기 시험 준비 방법
일반적으로 교재를 구매하여 독학으로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출판사별로 꼼꼼히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교재를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1년에 단 한번뿐인 시험이므로 철저한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일자까지의 남은 날짜를 계산하여 체계적으로 계획을 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론을 어느정도 익힌 후에는 연습문제와 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보고 실제 시험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참고사항으로 필기 시험의 합격 기준은 과목당 100점 만점 중 40점 이상이어야하며 전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4. 시험의 난이도
생활체육지도자 2급 필기시험은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사회학, 스포트 윤리, 운동역학, 한국체육사, 운동생리학으로 총 7과목이며 이 중 5과목을 선택해 응시하면 됩니다. 우선 전 과목을 1~2회차 정도 풀어보시고 그 중에 점수가 가장 잘 나오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기 시험의 합격률은 약 50~60%로 알려져 있는 것으로 보아 시험의 난도는 중~상 정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시험 문제가 더 어려워지는 추세라고 하니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5. 필기 시험 합격 후
필기 시험에 합격하면 2년동안 실기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됩니다. 따라서 올 해 실기 시험에 탈락했더라도 내년 시험에 응시할 때 필기시험을 다시 치르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실기 및 구술 시험과 연수까지 마쳤다면 생활체육지도자 2급으로서의 자격을 갖게 됩니다.
이론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실제 운동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 시험이다보니 결코 쉬운 시험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2024년 합격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해 볼 예정입니다. 시험 준비 하시는 분들 모두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